생명보험

기간성 생명보험(Term Life)을 평생 보장성보험(Permanent)으로 전환하기

기존의 기간성보험을 첫째, 평생 게런티하는 보장성보험으로 변경하고자 할 경우, 둘째, 저축성 생명보험으로 업그레이드를 원 할 경우, 셋째 중병질환 발생시 선지급혜택을 받고자 할 경우 등이다. 특히, 기존 보험가입 이후에 건강상황이 나빠졌거나, 추가로 필요한 생명보험 가입이 힘들거나 비용이 지나치게 많이 드는 경우에는 현재 가지고 있는 생명보험이 이러한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에 해당되는지 살펴볼 것을 권장한다.
기간성생명보험을 보장성 또는 저축성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세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현재의 상품을 같은 회사의 보장성 또는 저축성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다수의 보험회사에서는 자사 보험플랜에 가입한 기간성보험을 자사의 보장성 또는 저축성보험플랜으로 별도의 피검사 없이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하고있다. 여기서 살필 주의사항은 가입기간의 제한조건이 있는데, 많게는 본인의 가입기간의80% 기간내에 보장성 또는 저축성보험으로 언제든지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하고있다. 이러한 경우에도, 최대70세 또는65세 이전에 컨버젼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으니, 현재 보험회사의 업그레이드 조건을 사전에 알아봐야 한다.

2. 타사의 보장성 또는 저축성보험플랜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일부 생명보험사는 타사에서 가입한 기간성생명보험의 건강등급을 그대로 인정해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도록 허락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보통3년 또는5년이내에 다른회사에서 Standard 등급 이상의 등급을 받은 경우이어야하며, 추가적인 건강검진 없이 자사의 보장성 또는 저축성보험플랜으로 업그레이드를 허락하고 있다. 이 때에도 기존회사가 업그레이드 대상회사에 포함되는지 반드시 먼저 알아봐야 한다.

3. 현재 보유한 보험플랜을 유지하면서 같은 등급으로 타사의 보험플랜을 가입하는 방법.
기존 회사에 가지고 있는 보험의 건강등급을 그대로 인정하면서 새로운 보장성 또는 저축성 보험플랜을 가입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매우 극소수의 보험회사만 허용하고 있으며 특별히 기존 보험플랜의 가입기간이 3~5년 이내인 경우에만 허락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기존의 보험도 유지하면서 추가 건강검진 없이 기존과 같은 건강등급으로 보장성 또는 저축성 생명보험을 추가로 가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

기간성 생명보험의 이런 업그레이드 과정이 반드시 수월하게 옮겨지는 것은 아니다.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기존 가입자는 건강검진은 받지 않지만 MIB(Medical Information Bureau)의 건강관련 정보와 병원, 약처방 기록은 원칙대로 리뷰받게 된다. 또한 기존 보험의 건강등급이 일반적으로 standard 등급 이상이어야 하고 건강검진이 없는 대신 전화 인터뷰등을 요구하기도 한다. 보유하고 있는 기간성 생명보험의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이 본인에게 해당되는지 여부는 생명보험 전문에이전트를 통해 보유한 생명보험사와 확인 해 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Share it!
Kakaotalk Facebook
YUNEJUNG CHANG

YUNEJUNG CHANG

Field Manager
Allmerits Financial

최신글

메디케어/건강보험
02-22-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