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안성맞춤형 생명보험 찾기

전문가칼럼

안성맞춤형 생명보험 찾기

평생을 보장하는 종신보험을 결정할 때 고려할 몇가지 사항이 있다. 다양한 형태의 생명보험의 차이점과 살펴야 할 옵션을 알고 나에게 딱 맞는 생명보험을 찾아보자.
안성맞춤형 생명보험 찾기

*종신보험(Permanent Life Insurance)이란?

종신보험은 어떤 플랜이나 특정 상품이 아닌 생명보험 종류를 구분짓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기간성 보험과 달리 평생을 커버하는 생명보험 종류를 통칭한다. 종신보험의 한 종류로 절대 변하지 않는 보험료를 가지고 있는 게런티 생명보험은 보장금리와 보장된 사망보험금도 포함된다. 또다른 종류의 종신보험으로 유니버설라이프 종류는 평생을 보장하면서 사망보험금을 줄이거나 늘릴 수도 있다. 또한 저축성으로 활용도가 높은 인덱스 유니버셜라이프는 쌓인 현금으로 원할 때 보험료를 납부할 수도 있고, 은퇴자금등 목적에 활용할 수도 있다.

*종신보험 특징과 종류

평생을 보장하는 생명보험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으며, 현금을 늘려 저축하는 기능이 있다. 또한 쌓이는 현금은 세금이 유예되어 보험이 유지되는 동안에는 어떤 소득세도 발생되지 않게된다. 각 보험사에서 칭하는 플랜명은 다를 수 있지만, 종류는 Guaranteed Universal Life, Variable UL , 그리고 Indexed UL로 크게 구분된다. 그 중 활용도가 높은 Indexed UL(인덱스유니버셜생명보험) 은 보험구성의 유연성과 성장 잠재력이 높은 현금가치를 제공하는 기능이 있어 영구적인 보장과 더불어 활용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있다.

*Indexed UL(IUL)

IUL은 평생을 보장하는 생명보험 기능과 함께 저축성 기능을 함께 갖고있다. 이는 증권시장 지수의 움직임에 기초하여 이자받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증권시장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다. 간접적 참여 즉 지수변동의 폭을 각 보험사가 정한 이자 지급선 이내에서 책정하여 받게된다. 최대 장점은 경기하락 시 최하 이자지급선이 0%로 마이너스로 내려간 시장의 위험을 받지않는다. 즉, 쌓여진 현금이 경기하락에 의해 줄어들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Guaranteed UL(GUL)

GUL은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반드시 보장하는 몇가지가 있다. 평생보장하는 사망보장금, 이자율 그리고 보험료가 일정액으로 보장된다. 다만 납부기간 및 사망보장액에 따라 책정 보험료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 저축성 기능은 IUL에 비교해 다소 낮아 젊은층보다는 노년층의 가입 선호도가 높은편이다. 보험사 별로 세부사항을 잘 파악해 선택한다면 적은 비용으로 평생을 보장하는 안정적인 생명보험에 장례비용까지 대체할 수 있는 기능적인 플랜이다.

최종수정: 2020/12/04 12:51:19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