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연말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재정관리

전문가칼럼

연말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재정관리

재정플랜에 대해 올 해와 다른 2021년을 원한다면, 지금 체크해야 할 몇가지가 있다.
연말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재정관리
재무기록을 정리하는 것은 세금 보고시 필수사항이다. 그 밖에 잘 정리된 재무기록은 법적 계약, 보험금 청구, 거주지 증명, 세금신고의 증빙등에 중요하게 사용된다. 세금보고 시즌에 앞서 반드시 살펴야 할 재정관리 사항을 확인해 실행해 보도록 한다.

# 예산 점검
새해를 앞둔 시점에서 지난 예산안을 살펴보고 2020년 지출 습관이 무엇이었는지, 부채가 얼마인지 등을 파악해 2021년의 예산을 가늠해 볼 시기다. 재정이나 생활에 어떤 변화가 있었을 경우 예산을 조정해야 하며, 어느 부분을 줄여야하는지 그리고 저축을 늘리고 싶은지도 다시 파악해야 한다. 특히, 연말은 여러 휴일로 인해 예산보다 꽤 많은 비용을 지출하게 된다. 2021년을 명절 부채로 시작하지 않도록 선물에 지출할 계획을 지금이라도 반드시 기록하고 예산 마련을 계획해야 한다.

# 비중 높은 지출항목 관리
새 차를 사거나 해외휴가를 가는 등 2021년 큰 구매를 염두에 둔다면 가능한 한 빨리 계획을 세워야 한다.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부족한 재정으로 인한 문제가 생기고, 비상자금을 인출하거나, 구매비용을 신용카드로 대체하는 위험한 유혹에 빠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빚을 만들게 될 수 있다. 목적한 구매품목의 비용을 사전에 매달 저축해 마련하는 단순한 방법부터 실행하는 것이 대안일 것이다.

# 수혜자 지정
결혼과 이혼, 자녀출생 등 시간이 지나면서 개인의 삶에 많은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수혜자 지정을 갱신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보험증서나 유언장, 신탁 또는 부동산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자를 지정하는 일이기에 잊지말고 정기적으로 살펴 보아야 한다.

# 은퇴플랜 참여
만약 다니는 직장의 401(k)플랜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은퇴연금 마련을 위해 납부 참여를 추천한다. 이미 회사를 통해 401(k)등 은퇴플랜에 기여하고 있다면, 연말에 납입금액을 올리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기다. 많은 고용주들이 근로자의 기여도에 따라 매칭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공짜 돈이므로, 최소한 회사의 매칭 금액까지는 납입 참여를 하는 것이 현명하겠다.

# 각종 보험 점검
가족을 보호하는 생명보험 및 건강보험, 상해보험, 집보험 등이 구비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리뷰를 통하여 변경해야 하거나 다른 플랜을 찾아야 하는 경우, 현재 보유하고 있는 적용 범위가 충분한지 확인하도록 한다.

# 전문가와 대화
2021년까지 목적한 재정이 원활히 운영되도록 재정전문가와 함께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한다.

최종수정: 2020/11/17 04:13:28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