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자영업자를 위한  은퇴플랜  SEP-IRA

전문가칼럼

자영업자를 위한 은퇴플랜 SEP-IRA

self-employed, sole proprietorships로 운영하거나 중소규모의 가족 중심으로 비지니스를 운영 할 경우 적합한 기업 은퇴플랜 SEP- IRA
자영업자를 위한  은퇴플랜  SEP-IRA

중소규모 또는 직원 없이 오너가 근로자로 운영하는 자영업의 수요가 증가 추세에 있다.갤럽조사에 따르면 2019년 말 기준 미국 근로자의 30% 가까이가 자영업자였다. 자영업자로 사업체를 운영하면서 401(k)와 같은 직장 은퇴연금에서처럼 세금혜택을 얻을 수 있는 은퇴연금에 대해 알고 그 혜택을 얻어 활용해 보자. 세금혜택과 은퇴자금 마련을 동시에 해소할 수 있는 은퇴플랜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한다.

# SEP- IRA란?
미 의회는 IRA 개념을 중소기업으로 확대하기 위해 1978년에 SEP-IRA( Simplified Employee Pension 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 를 만들었다. SEP- IRA는 이름처럼 이전의 '펜션제도'라기 보다 오히려 개인은퇴연금(IRA)과 유사하며, 규정이 단순하고 비과세 혜택이 있는 은퇴연금 플랜으로 자영업자와 중소기업, 그 직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셋업 및 운영 방법이 쉽다는 것 외에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SEP-IRA가 개인 IRA보다 더 많은 세금감면 혜택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SEP- IRA에 대한 세액 공제한도가 더 높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 가입자격 및 납입한도
SEP- IRA 납입은 고용주가 모든 직원에게 동일하게 넣어주는 납입의무가 있지만, 매년 의무사항은 아니다. 프리랜서 근로자와 독립 계약자를 포함한 직원 1명 이상의 사업체가 가입할 수 있다. 여기에는 self-employed, sole proprietorships, LLPs, C 또는 S 법인일 경우 모두 해당된다. 직원에 대한 납입한도는 세전급여의 25% 이하 또는5만7000달러 중 낮은 금액 (2020년기준)이다. 이 것은 w-2로 급여를 받는 오너의 경우도 동일하다. 이 외 경우 오너 납부액 산정 기준은 비지니스 비용을 제외한 순이익 (Net Income) 기준에서 동일하다. SEP- IRA에 납입된 금액은 세금공제 혜택을 받는다.

# 가입 및 마감일
일반적으로 투자 성향에 따라 결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원금보장과 안전성을 추구하는 인덱스 어뉴이티 또는 주식시장에 연동하는 방법 등이 있다. 플랜운영에 대한 수수료의 경우 운영사에 따라 차별화 돼 있다. IRS규정에 따라 세금신고 마감일인 4월 15일까지 계좌를 개설해야 해당연도의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플랜 운영사에 따라 납부를 해당연도 마지막 날짜까지 납부해야 하는 곳도 있으니 반드시 사전에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계좌를 개설할 때는 최소 투자요건과 투자옵션을 반드시 유의하여 선택해야 하므로 재정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종수정: 2020/11/10 03:28:25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