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평생가는 인컴 만들기 세번째

전문가칼럼

평생가는 인컴 만들기 세번째

Annuity를 통해 Passive Income을 Guarantee된 “월급”으로 만드는 방법
평생가는 인컴 만들기 세번째

Passive Income 시기

지난 번에는 Active Income이 들어오는 시기에 어떻게 “자산”을 모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제 그렇게 “자산”을 모았다면 이 모인 “자산”을 “월급”으로 변환시키는 과정을 밟아야 하는데 이 과정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만일 우리가 은퇴 후에 받게 되는 Passive Income이 고정이 아니라 변동이라면 어떨까? 우리 중 “월급”이 매달 혹은 매년 올랐다 내렸다 하는 직장을 좋아할 사람이 있을까? 우리의 은퇴 후 “월급”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은퇴 후 “월급”은 고정적이어야 하고 보장되어야 한다.

이때 자주 사용되는 금융 상품이 바로 Annuity 상품이다. 이 Annuity상품은 금융 상품들 중 “Guarantee”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몇 안되는 상품이다. Annuity는 상품에 따라 부르는 이름이 다를 수 있지만 GLWB 라고 하는 Guaranteed Lifetime Withdrawal Benefit Rider를 Option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 추가 사항은 Annuity에 진짜 내 돈이 들어있는 Account Value가 아니라 Benefit Value 혹은 Income Value라고 하는 것에 근거해 수입을 평생 보장해준다. 이 수입은 내가 살아있는 한 계속 지속되고 또 내가 쓰다 못쓴 부분이 있다면 배우자나 자녀들에게 남겨 줄 수 있다. 회사와 상품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예를 들어 55세 된 사람이 $500,000을 GLIR가 있는Annuity에 넣은 경우 65세가 되면 이 사람의 Benefit Value는 1,000,000 (Benefit Value를 표시할 때는 $ 표시를 붙이지 않는다.)이 된다. 그때부터 처음에는 매년 $53,000으로 시작해서 나중에는 $62,500을 평생 받을 수 있게 된다.

만일 이러한 방법으로 은퇴 초반에 필요한 충분한 수입을 만든다면 Social Security Benefits의 수령 시기를 뒤로 미룰 수 있는데 그럴 경우 내가 받기로 되어있던 금액 보다 더 많이 받을 수 있게 되어 내 “월급”을 자동으로 늘리는 효과를 보게 된다. 또한 QLAC (Qualified Longevity Annuity Contract)을 사용하면 85세까지 RMD (Required Minimum Distribution -72세부터 의무적으로 최소 자금을 세금 전 구좌로부터 인출해야 하는 규정)를 연장시킬 수 있어서 더 많은 “월급”을 나이가 들어서도 만들 수 있다. 이 QLAC는 모든 회사들이 제공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필요한 계획을 할 수 있다. 당연히 Social Security Benefits을 포함하여 이 때 나오는 모든 “월급”은 평생보장 된다.

이에 더해 생각해야 하는 점은 세금이다. 현재 미국은 역사상 제일 낮은 Marginal Income Tax 시기에 살고 있다. 하지만 세금은 정부 정책에 따라 변할 수 있는 것이다. 사실상 많은 전문가들은 앞으로 세금이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물론 그것은 아무도 단정지을 수 없다. 하지만 한가지 확실 한 것은 세금을 내기는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내 은퇴 자산이 너무 지나치게 Tax Deferred (세금유예) 상품에 치중되어 있다면 내 미래의 “월급”은 정부 세금 정책에 따라 변동이 될 것이다. 이것 역시 좋지 않은 계획이다. 물론 개인이나 비즈니스의 상황상 세금 공제가 필요해서 Tax Deferred 상품을 사용 할 수는 있지만 불필요한 Tax Deferred 상품의 사용은 불필요한 미래의 Tax Liability만 늘리게 된다. 그러므로 안정적인 미래의 “월급”을 위해 세금 역시 잘 계획해야 한다.

이처럼 내가 은퇴 후 필요한 “월급” 액을 알고 그 “월급”을 위한 자산을 Active Income에서 만들어서 은퇴시에 Passive Income이 되고 이때 Annuity를 잘 사용하면 그 Passive Income은 Guarantee 된 “월급” 이 된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Roth 플랜들이나 생명보험을 이용한 은퇴 수입들 역시 안정적인 “월급”을 위해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이렇게 하고도 남는 여유 자산이 있다면 그 자산은 “Play Money”로 더 높은 수익을 기대 할 수 있는 곳에 투자할 수도 있고 혹은 다른 변동성 자산에 넣을 수 있다.

지난번과 이번 컬럼에서는 Active Income에서 자산을 만드는 방법과 Annuity를 통해 Passive Income을 Guarantee된 “월급”으로 만드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했다. 하지만 실제 개개인의 상황에 맞는 은퇴 계획은 이것 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 그러므로 전문가와 만나 나에게 맞는 은퇴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최종수정: 2020/08/10 09:47:46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