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은퇴 후의 세금 관리

전문가칼럼

은퇴 후의 세금 관리

앞으로 세금 인상 요인 많아질 듯 면세 혜택 로스IRA·생명보험 유리
은퇴 후의 세금 관리
요즘 뉴스를 보면 외국에 거주하는 많은 미국인이 미국 국적을 포기하는 일이 늘어나고 있다. 그런데 그 주된 이유가 바로 세금 때문이라고 한다. 이 세금은 은퇴 후에 우리의 실제 수입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은퇴를 준비하거나 계획을 세우는 단계에서부터 염두에 두어야 한다.

현재 미국은 역사상 가장 낮은 세금 기간에 있다. 1차, 2차 세계 대전 중에 미국의 세금은 95%까지 올라갔던 적이 있었다. 그때와 비교하면 지금은 세금을 거의 내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이러한 사실을 보면 지금 정부의 세금 정책은 언제든 바뀔 수 있고 또 그렇게 된다고 예상할 수 있다.

사회의 노령화에 더해 각종 사회 복지 프로그램과 이자를 내기 위해 정부에서는 2012년만 해도 세금으로 걷는 매 1달러 중 76센트를 사용했다. 그리고 그 중 나머지 24센트로 길도 깔고 공무원 월급도 주고 했다. 하지만 2020년에는 그 지출이 92센트로 늘어난다고 한다. 거기에 더해 이번 코로나19로 인한 각종 경제 지원을 위해 뿌린 정부 자금은 결국 세금인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세금을 관리 할 수 있을까?

먼저 세금을 내는 세 가지 방법을 알아야 한다. 첫째는 Tax Now이다. 이것은 은행 이자나 투자 이자처럼 발생한 소득에 대해 그 해에 바로 세금을 내는 것이다. 두 번째는 Tax Later이다. 이것은 발생한 소득에 대해 세금을 연기해 주고 나중에 그 돈을 사용할 때 세금을 낸다. 요즘들 많이 하는 각종 Annuity, Traditional IRA, 401(k)를 포함한 모든 Qualified Plan 들이 포함된다. 세 번째는 Tax Never이다. 이것은 처음에 들어간 돈에 대해서는 세금을 내지만 그 후 발생하는 모든 소득에 대해서 세금을 면제해 주는 것이다. 여기에는 요즘 부쩍 많은 관심을 받는 Roth IRA 그리고 생명 보험이 있다.

그러면 이 셋 중에 나의 은퇴 자금은 주로 어디에 자리를 잡고 있을까? 많은 경우는 두 번째 Tax Later일 것이다. 일을 하고 수입이 많을 때는 흔히 세금에 대한 부담이 많고 또 회사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은퇴 플랜이 Tax Later 플랜이기 때문에 그렇다.

물론 이 플랜들은 지금의 세금 공제를 제공하거나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하지만 이 방법의 남용은 결국 은퇴 후 세금 부담을 가중해서 은퇴 수입의 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 특히 세금 인상의 요인들이 증가하는 현 상황을 생각해 보면 더욱 그렇다.

반면 세금을 내는 방법 중 세 번째 방법인 Tax Never는 은퇴 후 받을 수입이 세금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입을 기대할 수 있다. 물론 처음에 내야 하는 세금에 대한 부담이 있기는 하지만 약속된 수입 전체를 받을 수 있다는 면에서 유리하다.

이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랜이 Roth IRA이다. 이 플랜은 이미 세금을 낸 돈으로 가입하는 것이라 원금에 대해서는 당연히 세금이 없고 또 늘어난 돈에 대해서도 세금을 면제해 준다. IRS에서는 이러한 장점 때문에 Roth IRA에 가입할 수 있는 자격 조건을 정해 놓았다. 그리고 매년 넣을 수 있는 금액도 정해 놓았다. 매년 넣을 수 있는 금액은 50세 미만은 6000달러, 50세 이상은 7000달러이다. 수입은 부부의 경우 19만 6000달러(MAGI) 미만이어야 한다.

인터넷에 보면 Traditional IRA와 Roth IRA에 같은 금액을 같은 기간 넣었을 때 각각 얼마의 수입을 기대할 수 있는지 비교해 주는 계산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런 계산기를 이용해서 두 IRA를 비교해 보면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만일 직장인이라면 지금의 직장에서 401(k)에 더해서 Roth 401(k)를 제공한다면 두 군데에 분산해서 넣을 수도 있을 것이다.

또 다른 방법은 생명보험을 사용하는 것이다. 생명보험은 사망 지급금에 대해서 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되고, 보험에서 발생하는 수입에 대해서도 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 단 가입 절차가 다른 플랜에 비해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나이에 상관없어 원하는 액수만큼 넣을 수 있고, 개인의 수입 수준에 대한 제약이 없다.

그러므로 지금의 수입 때문에 Roth IRA 가입 자격이 없는 경우라면 생명보험을 이용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요즘은 많은 보험회사가 피검사나 소변검사를 하지 않는 Non-Med Underwriting을 제공하기 때문에 가입 절차도 쉬워졌다.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이런 시기일수록 꼭내야 하는 세금이지만 미리 계획하고 관리한다면 좀 더 준비되고 안정된 은퇴 수입을 기대할 수 있다.
최종수정: 2020/07/28 11:09:47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