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processes information about your visit using cookies to improve site performance and offer advertising tailored to your interest. By continuing browser our site, you agree to the use of these cookies.


Privacy Policy
Skip to main contents
하락장에서 투자하는 3가지 방법

전문가칼럼

하락장에서 투자하는 3가지 방법

단기 목적 자산은 현찰화 쉬워야 "천천히 들어가고 천천히 나와라"
하락장에서 투자하는 3가지 방법
요즘 하락하는 주식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은 매우 다르다. 얼마 전 1만8213포인트까지 떨어지는 다우지수를 보면서 마치 인류 종말의 날이 온 것처럼 느끼는 사람이 있지만 또 어떤 사람은 이 기회가 10여년 만에 찾아온 기회로 시장에 들어갈 절호의 때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실제로 최근 구글에서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한 조회가 폭증했다는 내용만 봐도 증시 시장에 대한 관심을 알 수 있다.

그러면 이런 시기에는 어떤 방법으로 투자해야 할까?

많은 투자 전문가는 지금과 같은 주식 시장 상황에서 투자자가 고려해야 할 다음의 3가지를 지적한다.

첫째: 단기적 목적을 가진 자산은 현찰화 하기 쉬운 곳에 투자하라.

시장의 상황이 어떠하든 1~2년 안에 사용해야 하는 자산은 현찰화 하기 쉬운 곳에 투자해야 한다. 만일 앞으로 2년 안에 집을 사려고 하는 사람이 그 돈을 10년 만기 상품에 투자했다면 어떻게 될까? 게다가 지금과 같은 하락장에서는 아무리 그동안 이익을 냈다 하더라도 그 이익이 한순간에 없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그렇기 때문에 짧은 기간 내에 사용해야 하는 자산이라면 현찰화 하기 쉽고 언제든 접근이 가능한 곳에 투자해야 한다. 이럴 때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머니 마켓계좌들이다. 시중 은행들에서 은행 예금 보증 (FDIC) 이 되는 머니 마켓 상품을 제공하기도 하고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다양한 머니 마켓 상품들이 있다.

하지만 반대로 오랜 시간 뒤에 사용할 자산을 여기에 투자하는 것도 좋지 않다. 이유는 이런 종류의 상품은 이율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둘째: 지금의 자산을 검토하고 불필요한 부분을 정리하라.

많은 전문가는 이처럼 하락장이 지속하는 상황에서 계속 시장 수치들을 보면서 마음을 졸이기 보다는 나의 전체 투자 금액과 투자된 상품을 검토하라고 조언한다.

만일 내 투자 상품 중에 다른 것보다 더 큰 손실을 낸 것이 있다면 적당한 시점에 처분할 수 있다. 아니면 손실 정도가 감당할 만하고 그 투자 상품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오히려 더 지분을 늘려나갈 계획을 할 수도 있다.

투자에서는 안전하면서 많은 수익을 주는 상품은 존재하지 않는다. 높은 수익은 높은 위험을 요구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과연 ‘내가 그 위험을 감당할 수 있는가?’이다. 그러므로 이런 시기에 내 투자 포트폴리오를 검토하면서 나에게 맞지 않은 위험도의 자산이 있다면 정리하고 투자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 투자 상품 중에는 경기 변화에 민감한 종목이 있는가 하면 또 많은 영향을 받지 않는 종목이 있다. 심지어는 반대로 움직이는 것들도 있다. 만일 그러한 투자 상품들을 정리하고 현찰화 해 놓는다면 지금의 시장 상황에 맞는 상품에 투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셋째: 천천히 들어가고 천천히 나와라.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투자 철칙 중 하나는 바로 Dollar-Cost-Average이다. 아무리 좋은 투자 상품이라 하더라도 한 번에 투자를 하거나, 아니면 반대로 팔고 나올 때도한 번에 팔고 나오는 것보다는 일정 기간을 두고 천천히 들어가고 또 천천히 나오는 것이 좋다.

아마도 공격적인 투자자라면 개별 기업에 투자하기 원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단지 뉴스나 소문 혹은 잘 아는 사람의 말만 듣고 투자하기보다는 시간을 가지고 그 회사에 대해 조사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회사의 재무상태를 살펴보고 빚은 얼마나 있는지 수익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살펴보아야 한다.

그 많은 회사를 연구하고 조사하기 싫다면 ETF나 뮤추얼 펀드가 다음 선택이다. 그럴 때도 그 ETF나 뮤추얼 펀드가 나의 투자 성향과 맞는지,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또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지금 펀드 매니저는 누구이며 얼마나 이 펀드를 관리하고 있는지 등을 알아보아야 한다.

이런 과정을 거친 후에 투자를 결정했다면 이제 앞에서 말한 것처럼 일정 금액을 일정 기간에 걸쳐 매수를 시작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 수익을 최대로 올릴 수 있다.

자녀를 기를 때처럼 투자도 인내와 참을성이 필요하다. 이처럼 투자란 쉽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노력을 기울인 만큼 또 돌려준다. 지금 누구나 동일하게 겪는 상황이지만 누구에게는 좌절로 누구에게는 기회로 다가온다. 좀 더 신중하고 원칙에 근거한 투자 방법으로 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겠다.
최종수정: 2020/07/28 07:48:47AM